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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병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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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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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디지털 기술 활용에 관한 교사들의 반성적 활동 경험을 탐색하고, 그 경험이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로써,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5인의 중학교 과학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개별 일지와 수업 영상, 집단 토의 전사본, 설문지, 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모든 자료를 전사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개별 일지 작성과 집단 토의 활동을 통해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증가하거나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다. 단순한 관심의 증가에서 멈추지 않고 학교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기기를 확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자료를 검색하는 실행으로 이어졌다. 집단 토의에서는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는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면서 새로운 기기를 접하고 흥미를 느끼게 되었으며, 수업에 효과적으로 사용했던 기술을 소개하고 유용한 자료의 출처를 공유하였다. 자료 수집 과정에서 교사끼리 협력하는 모습이 보였으며, 기술 활용에 있어 좀 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활용하게 되었다. 개별 일지를 작성함으로써 기존의 느낌에 의존한 반성대신 구체적인 반성이 이루어졌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반성이 필요함을 느꼈다.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 TPACK의 모든 영역에서 인식도가 증가하거나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으며, 실행도는 인식도의 증가보다는 적은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비록 인식의 증가분만큼 실행이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인식의 증가가 실행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 정도는 교사의 특성에 따라 개인차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수업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증가로 인해 수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빈도가 증가하였고 활용할 기기와 자료를 선정할 때 내용과의 적합성,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는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별 일지 작성과 집단 토의 활동이 교사들에게 기술 활용의 효과를 인식하고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학교 현장에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본격화되는 이 때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의 척도 PCK 6
2. TPACK 개념 7
3. 반성적 사고 12
4. 선행연구 고찰 14
III. 연구 방법 17
1. 연구 방법 17
2. 연구 절차 18
3. 연구 대상 19
4. 중학교 과학교사의 TPACK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 22
5. 자료 수집 26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중학교 과학 교사의 반성적 활동 경험 31
2.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 109
V. 결론 및 제언 182
1. 요약 및 결론 182
2. 제언 185
참 고 문 헌 187
Abstract 192
부록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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