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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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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진 (경기대학교) 최낙현 (경기대학교) 김정화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83 - 197 (15page)
DOI
10.7470/jkst.2023.41.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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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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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적재초과 · 불량 화물차량의 통행은 도로파손, 인명피해 유발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운행기준위반 화물차량의 통행을 억제하기 위하여 정부는 운행제한 차량 검문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운행기준위반 화물차량들의 통행이 지속되고 있어 검문소의 영향력이 미미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리하여 정부는 운행기준위반 화물차량에 대하여 단속 강화를 하는 상황이며 또한, 화물차량의 통행시간가치의 경우 톤급별, 지역별로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임금률법에 따라 운전자의 임금요소만 고려하였기 때문이며 운전자의 특성, 환경 등의 외부요인이 고려되지 못한 채 통행시간가치가 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운행기준위반 단속 강화 즉, 화물차량 운전자 입장에서는 불확실성 운송지체 요인으로 느낄 수 있는 변수에 대한 운전자의 심리를 고려하여 통행시간가치를 산출하고자 한다. SP조사를 통하여 기존 RP조사 자료 중심으로 통행시간 가치를 산출한 연구에 대하여 보완한 연구로 볼 수 있으며, 연구의 결과는 향후 타당성 분석시 화물차량의 통행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화 비용에 세분화 되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기대가치가 크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검토
데이터 수집 및 기초분석
통행시간가치 추정 모형 구축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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