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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복주 (Gangseo University) 이상철 (Gangseo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8권 제4호(통권 제229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97 - 20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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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강의평가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A대학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전과 이후에 실시한 교양과 전공 수업에 대한 강의평가 자료를 토대로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에서 결정나무분석(Decision Tree)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교양은 ‘강의방식(Method)’에서 ‘강의내용(content)’으로, 전공은 전과 후 모두 ‘지식향상(Knowledge)’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양과 전공 강의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코로나 후에 ‘과제및평가적합(Assignment)’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향후 교수에게는 수업 중 적절한 교수법,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과제나 시험 결과 피드백 등의 교수역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과의 소통 활성화 방안 지원과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Theoretical background
III. The Proposed Scheme
IV. Results
V. Conclusions and Limitat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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