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경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이승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13 - 437 (25page)
DOI
10.22553/keas.2023.41.1.41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교감의 리더십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년 이상 경력의 중등 교감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적응, 극복 및 성장, 발현의 3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감은 적응과정에서 낯선 업무를 낯설지 않게 총괄하기, 홀로서기, 뒷바라지하는 역할로 전환하기 등을 겪고 있었다. 둘째, 극복과 성장 과정에서는 교감이라는 직위에 맞는 역량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중간에서 갈등을 조정하며, 교사와 교장과 소통하고 교감하기 위해 힘썼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교감은 동행리더십, 코칭리더십, 그림자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교감은 교사처럼 학생들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옆에서 분위기를 조성하여 교사들과 발맞추어 동행하는 동행리더십과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교사들이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부족하면 가르쳐주는 코칭리더십을 발휘하였다. 그러나 교감은 ‘중간’관리자일 뿐 ‘결정’에 대한 권한이 없기에 교사들에게 실질적 보상을 해줄 수 없는 그림자와 같은 리더십을 보이고 있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교감 리더십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1354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