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ㆍ중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초·중등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simple random sampling)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610부 중 513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AMOS 23 및 SPSS 23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교직헌신 간의 하위요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은 교사 효능감(21.1%) 및 교직헌신(27.1%)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사 효능감은 교직헌신(57.8%)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직접효과(β=.199, p<.01)와 간접효과(β=.430, p<.01)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기에 교사 효능감은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과 교직헌신 사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단위학교에서는 교감의 감성적 리더십을 활성화하고, 교사 효능감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교직헌신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