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2호(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 - 50 (16page)
DOI
10.24992/KJHT.2023.4.32.02.35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련한 키워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텍스톰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15,651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 불필요한 키워드는 정리하여 상위 총 80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외식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하여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외식업체’, ‘글로벌’, ‘사업’, ‘활동’, ‘지원’, ‘사회’, ‘환경’, ‘한국’ 등의 순으로 중심도가 높았다. 둘째, 위세 중심성은 ‘글로벌’, ‘활동’, ‘외식업체’, ‘미국’, ‘회장’, ‘사업’, ‘한국’, ‘그룹’ 등의 순으로 높았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ESG경영 트렌드’, ‘비재무주목’, ‘외식업체 관심’, ‘MSCI 평가’, ‘프랜차이즈 확대’, ‘글로벌 활동’ 등으로 6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향후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외식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