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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덕배 (순천대학교) 이수현 (순천대학교) 이광배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3 - 189 (17page)
DOI
10.20462/tebs.2023.4.24.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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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철강제품을 선적하는 해송 물류의 효율화를 위해, 현실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변수들을 모형에 포함 시켰다. 수리모델을 수립하고 최적의 해를 도출하여 현장에서 실제 검증하였으며, 검증 내용을 가지고 작업자들을 설득하고, 현장에서 검증 및 위험 대책을 마련하여 최종적으로 작업기준을 재개정하고 해송 출하 물류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 구체적으로, 수리모델을 활용한 해송 출하 물류 개선활동인 코일 운송장비 적재기준 개선, 후판제품 받침목 포설기준개선, 제품선적 시 선박 내 작업 기준 개선 등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었고, 이는 단발성의 효과가 아니라 매 작업이 반복될 때마다 발생하는 지속적인 효과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증된 내용들에 의해 얻어진 물류비용 절감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효과도 값진것으로 생각한다. 수리모델 활용의 보이지 않는 강력한 효과는 오랜 시간 굳어져 온 작업기준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현장의 행동을 바꿀 수 있었다는 것이다. 수리모델을 통한 합리적인 해결방안과 그 도출 원리를 이용한 설득으로 작업자뿐만 아니라, 항만 근로자들의 해송 출하 업무에 대한 개념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리모델을 접목하여 철강제품 물류경쟁력 향상 및 고객 만족을 위한 획기적인 과제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빅데이터(big data) 분석 결과를 수리적으로 모델링하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면,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변하는 입력값을 활용하여 정확한 패턴 예측 및 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철강제품 해송 물류의 연구모델
Ⅲ. 수리모델 실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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