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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15854/jes.2023.03.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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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필수화된 온라인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학습자 능력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그 능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수행한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 대상자로,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 내 학생 지원이 어려운 취약 계층 학생들이고, 그들의 교육격차 확대를 예방하고자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의 교육적 효과 검증을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구인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인지적 영역의 하위 요인은 인지적 사고와 상위인지적 사고, 정의적 영역의 하위요인은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행동적 영역의 하위 요인은 학습환경 관리와 학습자원 이용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인지적 영역에서는 여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고, 초등학교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보다는 중학생의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도 읍면 이하 지역의 학생들이 중소도시 이상 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정의적 영역에서는 초등학생보다는 중학생이, 중소도시 이상 지역 학생들보다는 읍면 이하 지역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행동적 영역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초등학생보다는 중학생이, 중소도시 이상 지역보다는 읍면 이하 지역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온라인 수업용 자기주도학습 능력 척도는 향후 원격 교육의 효과성 검증이나 초ㆍ중등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측정하고자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취약계층의 교육격차 예방을 위해 에듀테크 콘텐츠 지원 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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