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영 (이화여대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97 - 2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5차년도 학생용 설문조사 결과 자료를 활용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요인인 자발적 주도성, 학습자로서의 자기이해를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인은 개인, 가정, 학교생활 변인으로 나누어 위계적으로 투입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 여가 및 취미활동 시간, 교외 봉사활동 여부, 부모의 양육행동, 사교육 참여, 학급내 임원 활동 여부, 교사의 사기 및 열의 인식, 교사의 수업능력 인식,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 교우관계 변인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우관계 변인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니는 만큼 학생들이 협력할 수 있는 수업 방법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학부모교육 등을 통해 부모의 양육행동을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히 지원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조력자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수와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