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광운대학교) 김주호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7 - 163 (7page)
DOI
10.31152/JB.2023.04.8.2.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과 인천 지하철의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를 비교하며,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갖추고 강력한 도시브랜딩의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서울과 인천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고, 자료조사를 위해 현장 환경조사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서울과 인천 지하철역의 소리 풍경을 이루는 사운드스케이프의 구성요인으로 기존의 지하철 현장의 사운드스케이프 분류체계를 문헌과 비교하며 ‘음성언어’와 ‘음악언어’를 파악하였다. 현장 기록 및 채보를 통해 도출한 두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며, 효과음(sound effect)에 해당하는 지하철 도착 진입음에 주목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음악적 유사성을 보이고 있으나, 사용되어진 악기와 음악적 기법의 확연한 차이를 바탕으로 도시를 인식하게 하는 사우드스케이프의 음악언어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서울과 인천 지하철의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도시 브랜드의 개성을 단순히 언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까지 반영하여 새로운 융합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하철의 단순한 신호음(信號音)을 넘어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강력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는 사운드스케이프 관리의 중요성을 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III.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0-001354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