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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61집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9 - 1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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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임순례 감독의 〈와이키키 브라더스〉와 〈리틀 포레스트〉에 나타난 고향의 장소적 의미를 미셸 푸코의 헤테로토피아 개념을 활용하여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임순례 영화의 원형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임순례 영화는 우리 사회의 낙오자, 실패자, 주변인의 삶을 연민의 시선으로 감싸 안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 인물들의 행적은 대부분 고향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충주 수안보는 영원성의 헤테로토피아와 축제의 헤테로토피아가 공존하는 장소이다. 즉 수안보는 고향-타향-고향이라는 시공간의 분할(단절)과 성우의 과거-현재-미래가 응축되어있는 곳이다. 그래서 수안보는 푸코가 말하는 폴리네시아 휴양촌의 오두막과 유사하다. 하지만 수안보는 성우에게 고향이면서도 애착의 장소가 아니다. 이러한 장소의 이중성은 성우가 고향에 완전히 정착하지 못하는 요인이 된다.
〈리틀 포레스트〉에서 서울과 미성리는 변증법적인 관계에 있다. 혜원은 미성리를 탈출했다가 환상 공간으로 여겼던 서울에서 좌절을 겪은 후 미성리로 돌아와 정착한다. 서울과 미성리는 사회적, 정신적으로 과도기에 있던 혜원에게 위기의 헤테로토피아로서 통과제의의 성소 역할을 한다. 특히 미성리는 내면 성장과 홀로서기를 통해 혜원이 새로운 인물로 재탄생하는 장소이다.
〈와이키키 브라더스〉와 〈리틀 포레스트〉에서 고향은 상처 치유와 재생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혜원은 ‘근원적인 장소’인 미성리에서 새 삶을 시작한다. 성우에게 수안보는 한시적인 ‘장터’이지만 동시에 유사 어머니이자 첫사랑인 인희를 통해 새 출발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 즉 두 영화에서 고향은 공간과 시간에 대한 푸코의 성찰이 담겨 있는 헤테로토피아의 주요 원리가 구현된 장소가 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떠남/돌아옴과 공간/장소의 변증법
Ⅲ. 고향의 장소성과 헤테로토피아적 상상력
Ⅳ. 치유와 재생의 성소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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