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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인선 (다정하나 어린이집) 김보림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58 - 474 (17page)
DOI
10.5392/JKCA.2023.23.05.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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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방과 후 특별활동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본교육과정과 방과 후 특별활동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협력적으로 살펴보고 실행해 봄으로써 교육의 주체자들에게 나타난 변화과정과 의미를 분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에 위치한 H유치원의 만3세 씨앗반 담임교사와 14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9년 3월부터 7월까지 총2차(16주)의 협력적 실행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3주간의 예비연구를 통해 기관 및 교실의 상황적 맥락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한 회 차당 8주씩 유아교사와 연구자와의 상호 협력적 실행과정이 이루어졌다. 1차 실행과정은 ‘생활주제와 음악 특별활동과의 통합적 연계 활동을 위한 시도과정’으로 음악 특별활동 시 활용했던 악기와 음률영역간의 통합 시도가 관찰되어졌다. 2차 실행은 악기 뿐 아니라 동화, 신체 활동 등의 “정규교육과정과 음악 특별활동의 적극적 통합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연구 참여자 면담내용, 유아수업 영상, 자유놀이 사진, SNS에서 주고받은 문자 등 다양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코딩범주를 개발하여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음악적 요소를 경험하며 음악을 즐기게 되었으며, 유아 교사들은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본교육과정과 방과 후 음악특별활동의 통합적 운영을 위해 음악 강사와 유아 교사가 서로의 전문성을 공유하고 함께 협력해 나갈 수 있는 협력체제로서 지원방안과 체계가 구축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연구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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