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97 - 607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양성대학의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음악 실기교과 교육과정 통합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음악 실기교과 교육과정 현황과 심층면담을 통한 전문가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 범주를 반영한 유아음악 실기교과 교육과정 개발 통합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설문조사를 위해 유아교육과 음악교과 담당교수 120명을 선정하였고, 심층면담을 위해서는 9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4명의 음악교과 담당교수의 예비조사를 거쳐, 우편과 전자메일을 병행한 본 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조사의 분석은 빈도분석과 평균과 표준편차의 통계적 분석을 사용하였다. 개별 심층 면담은 반 구조화 개별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면담 상황에 따라서 1 ~ 3차까지 진행하였으며, 내용분석으로 결과를 처리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와 심층면담의 결과, 그리고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 범주와 연령별 악보 및 음악활동을 분석한 후 음악 실기교과 교육과정 통합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유아음악 실기교과 교육과정 통합 모형은 지식, 기술, 태도의 범주로 구성되고 3단계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평가방법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