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고려대학교) 이헌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7 - 13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배우 매니지먼트 기업이 인적 네트워크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목표와 이유, 전략 분석을 통해 매니지먼트 산업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 매니지먼트 산업에서 배우와 매니저, 제작자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며, 이들 간의 네트워크가 구조적 근간을 이룬다. 따라서 매니지먼트의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변화하는 내부 역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매니지먼트 산업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서 배우 매니지먼트 기업을 중심으로 인적 네트워크의 형성 목적, 전략, 관련 변인, 결과를 근거이론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현재 국내 배우 매니지먼트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CEO) 12명을 심층 인터뷰하였고 그 결과를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을 하여 분석의 기반으로 삼았다. 분석 결과, 매니지먼트 기업은 계약과 지인 소개, 정보와 지식 공유 등을 목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공적·사적 기회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여기에는 배우와 기업의 평판과 역량이 중요했다. 결과적으로 매니지먼트 기업은 이를 관리하고 스타급 배우를 영입하는 데 큰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정리하면, 인적 네트워크는 기업과 배우의 평판과 역량에 큰 영향을 받고 있었고, 스타급 배우의 소속 여부 또한 주요 변인이었다. 그리고 배우 매니지먼트 회사의 인적 네트워크는 이런 변인에 의해 생성, 유지, 소멸하는 변화성을 내재하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