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白承武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중소연구 중소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27 - 2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스타니슬랍스키와 함께 20세기 초 배우예술 정립의 선봉에 섰던 메이예르홀트의 배우 철학에 대한 고찰이 목적이다. 조건성과 마스크性, 그로테스크 등 모더니즘적 연출기법을 창시한 메이예르홀트는 연극은 곧 배우예술임을 선언하고, 배우의 몸과 연기를 통해 특유의 연극성을 무대에 육화하는 것이 연극의 본질이라고 주장한다. 메이예르홀트는 시적 메타포이자 모순의 집적체로서 배우의 형상과 일상의 때를 벗고 비가시적 세계를 드러내는 배우의 예술적 기능을 중시했다. 그는 배우와 배역, 연기와 놀이, 배우와 관객, 무대와 객석 등 연극적 요소들의 충돌과 융합을 통해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드러내려 했고, 그 첨단에 선 배우의 성격규정과 훈련에 혼신의 힘을 다했다. 본 연구를 통해 메이예르홀트가 상정한 이상적 배우상의 성격과 특질이 밝혀질 것이다.

목차

한글초록
Ⅰ. 배우의 시대
Ⅱ. 배우의 존재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9-001563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