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9 - 52 (14page)
DOI
10.21213/kjcec.2023.23.1.3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수창의성, 놀이지원 역량 및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변인 간의 경로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놀이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변인들의 직·간접 경로와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 놀이지원역량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 부산시, 광주시, 인천시, 경기도의 유아교사 255명을 연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및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수창의성, 놀이지원역량 및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지원역량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놀이지원역량의 매개효과와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중요한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교사의 제반변인들이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주는 지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38-001793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