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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국립민속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18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 - 45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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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개당은 1970년대 도시개발로 사라진 서울의 마을 제당 중 하나였다. 복개당 관련 유물에는 13점의 무신도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무신도들은 현전하는 무신도들 가운데도 정밀하고 불화풍이 많이 느껴지는 두드러지게 잘 그려진 예이다.
무신도의 화풍은 일반적으로 민화형과 불화형으로 구분하는데, 이러한 화풍의 차이는 제작자가 누구인가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무신도는 그림을 잘 그리는 무속인, 무신도 전문 화공, 사찰의 탱화를 그리는 스님들이 제작에 관여해왔다. 민화형 화풍은 무속인 또는 무신도 전문 화공에 의해 그려진 그림에서 주로 보이고, 불화형 무신도는 화승에 의해 제작된 예가 많다. 복개당의 경우 구체적인 참여자의 이름이 적힌 중수기가 남아있어 화풍과 함께 불화풍 무신도의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특히 1868년 중수에는 석화사가 참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이곳 무신도에서 보이는 불교적 색채의 연원도 짐작 할 수 있다.
복개당 무신도는 재료와 화풍으로 3개의 그룹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이 가운데 제1그룹과 제2그룹은 모두 불화풍으로 잘 그려진 무신도의 예를 보여주는데, 안료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그 제작 시기는 다른 것으로 추정된다. 제1그룹의 무신도는 ① 1829년 이전에 불화풍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화사들에 의해 그려져 이후 두 번의 중수를 거쳐 현재까지 보존되어왔거나, ② 1829년 첫 번째 중수 이후부터 1868년 두 번째 중수 사이 어느 시점에 그려졌을 가능성 생각해 볼 수 있다. 제2그룹의 무신도는 셸레즈 그린의 검출로 1868년 중수시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더욱 짙어졌다.
복개당은 불당과 친연성을 보이고, 무신도도 불화와 친연성을 보인다. 이러한 당집 또는 당집과 관련된 그림에서 불교의 영향이 보이는 것은 민간 신앙과 불교의 습합이라는 사회적 배경에서 가능했을 것이다. 불교는 특히 서민층에서는 토착민간신앙과 습합을 통해 생활문화전반에 영향을 미쳐 왔다. 따라서 무속을 비롯한 토착민간 신앙의 현장에 불교적 영향이 미치는 것은 생활문화면에서 매우 익숙한 모습이다. 복개당 무신도 제작자로 적혀있는 3인의 화승은 19세기 후반기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화승들이다. 이들의 작품 가운데 복개당 무신도와 화풍을 비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제시할 순 없었지만 유사시기 불화와 복개당 무신도와의 유사성 비교를 통해 인물, 의습 등 세부 표현에서 불화적 색채를 살펴볼 수 있었다. 복개당과 같은 예는 조선 말기 민간에서의 불교와 민간신앙의 인적, 물적 교류, 불화와 민화의 조우와 확장의 일례를 보여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마포구 신수동 복개당
Ⅲ. 복개당 무신도의 제작년대
Ⅳ. 화승의 무신도 제작사례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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