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이쉐민 (동국대학교(서울)) 도윤혜 (동국대학교(서울)) 정용국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46 - 259 (14page)
DOI
10.5392/JKCA.2023.23.10.24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 초점을 맞추고 마케팅 패턴에서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정보원 속성(전문성, 유사성)의 주요 역할을 분석한다. 또한, 지각된 소셜 커머스 플랫폼 특성(최신성, 정확성, 유용성, 개인 맞춤성)에 따라 이러한 정보원 속성의 특성과 판매자의 신뢰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중국 샤오훙슈 플랫폼의 이용자를 연구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237개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정보원 속성은 모두 판매자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플랫폼 특성에서 최신성 요인만 정보원의 전문성과 판매자에 대한 신뢰의 관계에서 정(+)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확성, 유용성 요인은 정보원의 유사성과 판매자에 대한 신뢰의 관계에서 정(+)의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