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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린 (광주대학교) 이혜승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71 - 278 (8page)
DOI
10.21184/jkeia.2023.6.17.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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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 기술의 인지 처리적 과정에서 음운적 처리과정 뿐만 아니라 시각적 처리 과정 또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난독증과 학습장애의 원인을 살피기 위한 연구에서는 음운적 요소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 읽기 및 쓰기와 문해 관련 시각적 처리 과정과의 관련성을 양적 연구 분석을 통해 살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수집된 총 20편을 분석에 포함하였으며, 연구 방법과 결과 분석을 하였다. 시각적 처리과정의 경우 시지각, 철자인식, 시각운동능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시각적 처리 요소와 읽기와의 관련성에 대한 결과 분석을 살펴보면 시지각의 경우 연구마다 다소 상이한 결과가 얻어졌으나 비교적 최근에 보고된 논문일수록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철자인식의 경우 많지는 않으나 한편을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이 보고되었다. 쓰기의 경우, 시지각과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을 보고한 연구의 비율이 상당히 높았으나 철자인식의 경우 다소 불일치하는 결과였다. 이를 통해, 시지각의 경우 읽기보다 쓰기와의 더욱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추후 발달성 난독증, 학습장애를 포함한 읽기부진 집단들의 인지 처리 평가에서 시각적 처리 과제가 포함되어야 할 필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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