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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모화숙 (숙명여자대학교) 이유경 (숙명여자대학교) 신윤선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41 - 370 (30page)
DOI
10.15753/aje.2023.6.24.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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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행동관찰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실제 평가에 적용하여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영역, 평가차원 및 평가요소를 추출하였다.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은 문제해결수행, 사회적 협력, 온라인 환경 적응의 세 영역으로 정의되었다. 문제해결수행의 평가차원은 문제 명료화, 협력 방식 결정, 문제해결방안 탐색, 문제해결방안 결정 및 평가로, 사회적 협력은 의사소통, 팀 활동 촉진, 조정 및 중재로, 온라인 환경 적응은 정보 검색, 물리적 환경 정비로 구성되었으며, 총 21개의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이후 실시간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장면을 녹화한 26개 영상자료를 대상으로 개발한 행동지표 평가도구를 적용하였다. 7명의 평가자가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였고, 평가자 간 신뢰도와 문항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행동지표 기반의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이 보편화되고,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행동지표 평가도구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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