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경 (한양대학교) 최윤슬 (한양대학교) 박영주 (한양대학교) 이창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52 (48page)
DOI
10.36494/JCAS.2023.06.40.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공간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자아표현과 정체성, 사회자본과 같은 심리적⋅사회적 요인이 메타버스 사용자의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데이터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의 두 단계를 수행하였으며, 그 첫 단계에서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징과 관련한 사회⋅심리적 주요 요인 14개를 도출하였다. 또한 그에 따라 수행된 회귀분석 결과,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으로 자아 이상화와 멀티페르소나 인식이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요인으로는 현실의 결속적 사회자본과 사회비교경향성이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인구통계학적 맥락에서 나이가 어릴수록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점 또한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세계를 다루는 차별적 논의로서 아바타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의 양상과 역할을 재조명하고, 향후 메타버스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정체성과 역할을 파악할 기틀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