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9 - 1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들 개념과의 관계에서 직업소명의식의 매개, 개인-직무 적합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직장 내 괴롭힘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과정, 맥락이 반영된 영향력을 규명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총 262부의 설문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동일방법편의를 해결하기 위해 2차례 설문은 시차를 두고 수행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직장 내 괴롭힘은 직업소명의식에 부(-)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둘째, 직업소명의식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셋째, 직업소명의식은 직장 내 괴롭힘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이를 매개하고 있었다. 즉, 직장 내 괴롭힘을 직업소명의식을 낮추고 있으며, 낮아진 직업소명의식은 낮은 고객지향성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넷째, 개인-직무 적합성은 직장 내 괴롭힘과 직업소명의식과의 관계를 조절하고 있었다. 개인-직무 적합성이 높은 경우 직장 내 괴롭힘과 직업소명의식과의 부(-)의 관계는 더욱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장 내 괴롭힘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개인-직무 적합성으로 조절된 직업소명의식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건부 간접효과). 직업소명의식의 매개효과는 개인-직무 적합성이 높은 경우 더욱 강한 매개효과가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서비스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장 내 괴롭힘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론적 측면에서 봤을 때 소명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직업 소명의식의 중요한 선행변수로서 직장 내 괴롭힘, 결과변수로서 고객지향성을 제시함으로써 직장 내 괴롭힘과 고객 지향성의 관계는 결국 자신이 수행하는 직업에 대해 소명의식을 통해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하였다는 것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개인-환경 적합성 이론을 토대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조직구성원들에게 직장 내 괴롭힘이 가해지면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낮아지게 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