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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봉선우 (금오공과대학교)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7권 제7호(통권 제454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67 - 377 (11page)
DOI
10.3795/KSME-B.2023.47.7.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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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추진용 고반동 터빈 동익 익렬에서 세 종류의 부분 슈라우드 (익단소익)에 대한 3차원 유동 및 압력손실 분포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고반동 터빈 익렬에서 w /p (피치에 대한 익단소익 폭의 비)가 증가하면, FC (전면) 익단소익의 압력손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FC 익단소익의 뒷전부의 존재는 압력손실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지만, 익단소익 앞전부의 존재는 압력손실을 소폭 감소시켰다. 저반동 터빈 익렬에서는 FC 익단소익에 의한 압력손실 저감이 스퀼러팁에 의한 압력손실 저감보다 더 작은 반면에, 고반동 터빈 익렬에서는 FC 익단소익에 의한 압력손실 저감이 스퀼러팁에 의한 압력손실 저감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실제 실용 익단소익 폭 범위 (w /p < 10%)에서 FC 익단소익의 압력손실 저감 특성은 터빈 익렬의 입구대비출구유속비에 관계없이 거의 일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부분 슈라우드
3. 실험
4. 실험 결과 및 검토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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