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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성수 (충북대학교) 김학건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8권 제3호(통권 제139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7 - 72 (16page)
DOI
10.23839/kabe.2023.38.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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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고객만족 지표의 기업 정보환경 개선효과에 주목하여 고객만족과 타인자본비용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고객만족이 타인자본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 관계가 기업의 정보 불균형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함으로써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유가증권 상장사를 대상으로 한국생산성본부의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자료, 타인자본비용 및 정보비대칭 관련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그 후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패널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고객만족은 차기의 타인자본비용과 유의한 부(-)적 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객만족과 정보비대칭의 교차변수는 차기의 타인자본비용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정보비대칭 변수는 차기의 타인자본비용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타인자본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고객만족의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또한 기업의 정보 불균형 수준에 따라 고객만족이 타인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분석함으로써 고객만족의 정보환경 개선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차별성이 있다. 이와 함께 본고의 분석결과는 고객만족경영이 기업의 타인자본비용 절감에 있어 긍정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문헌과 가설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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