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의 ‘민속’이라는 것은 한 민족 또는 국가에 과거로부터 존재해온 ‘보통 사람들’의 풍속이지만 그 용어의 대두와 개념에 대한 정의, 그 존재에 대한 가치평가는 근대적이고 학술적이고 또 정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민속예술은 민중이 삶 속에서의 예술로 음악, 춤, 미술, 문학 등을 아우르는 용어로 비전문자 즉 아마추어 예술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나 학자들(학과) 따라서는 그들에 의해서 소비되었던 전문가의 예술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거로부터 유래하여 현재까지 지속되거나 사라진 전통예술 중 특히 민속예술은 현대사회에 이를수록 사람들의 공적/법적인 사회적 계층이 사라지고 삶의 방식이 전지구화됨에 따라 그 개념의 정의와 포함영역이 불분명하거나 혼돈이 일어나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먼저 민속학에서 정의하는 ‘민속’을 간단히 살펴보고 나아가 그 안에서 이루어진 민속예술에 대한 논의를 고찰한다. 바우징어의 민속주의 개념을 되짚어보고 현대 한국상회에서의 동시대 민속음악과 그 연구영역을 재점검한다. 이를 통해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민속음악은 일상성보다는 오히려 일탈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으며 또 ‘이벤트적 상황’의 음악이 되었으며, 현대의 민속학적 음악 연구는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포착하고 민속음악의 음악적 내용과 행위자의 실천, 변화하는 흐름을 사회적 역동과 연결 짓는 작업이 필요함을 주장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전통음악 중 특히 민속음악은 과거의 민요가 생활 속에서 그대로 전승되는 경우, 국가기관에 의하여 획일화된 교육을 통해 배워지는 경우, 전문 음악인들에 의해 새롭게 발표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승 및 재생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홉스밤이 주창한 “창조된 전통invented tradition”으로서 사물놀이나 창극, 창작국악과 같은 새로운 전통 민속 음악 장르들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은 민속음악의 유지 및 전승에 대한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고 새로운 시도를 통하여 대중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한편, 학술적으로는 민속음악의 정의가 확장되어 모호해지거나 민속학에서 전통적으로 정의하는 민속음악의 특징인 구비전승, 일반 민중의 일상화된 민속음악 실천 등이 현대 민속음악을 논의하기에 주요 관찰 지점이 아니라는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그간 이루어진 민속음악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대사회에서의 민속음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의 민속예술은 과거의 것으로 정형화된 것이 아니라 그 본디의 성질인 즉흥성과 가변성을 토대로 민간에서 실천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구조를 가진, 시대상을 집약적으로 반영하는 예술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In Contemporary, folk music is transmitted and reproduced through diverse ways, First, folk music is continued to be practiced in people’s daily lives as live folk music through oral transmission, Second, it is systematically institutionalized by the government and conservation associations, and thus, educated to the general public. Third, folk music, both recreated and newly-created, is reproduced by professional musicians who are trained in universities and art schools. In this process, not only traditional folk music have continued but new folk music genres such as samulnori and changjak gugak(newly-created traditional music), which are in fact “invented tradition”, have emerged. On one hand the positive side of such contemporary production of folk music is that it partially removes concerns about the decline of traditional music transmission and pursues the popularization of the traditional folk music field. On the other hand, however, academically speaking the definition of folk music becomes more ambiguous and flexible. As a result, anonymity, oral transmission, and daily practices within people’s daily lives of which formerly often defined as the characteristics are no longer subjects to highlight in folk music research. Thus in this article, I revisit studies focusing on folk music in folklore studies and discuss the scope if contemporary folk music in the current Korean society. In the current society contemporary folk music should not be standardized and narrowed down as common people’s music from the past. Rather, based on its critical characteristics which are improvisational, transformative, and flexible in terms of its structure, folk music should be understood as music that reflects the society and the time period. Folk music in contemporary society is a rather temporal and deviational event than regular and daily practice. Thus, I argue that the study in contemporary folk music ought to highlight the process of transformation and relate the contents, practice, tendency to change to the social dynam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