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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6 - 229 (34page)
DOI
10.46407/kjci.2023.06.11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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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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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50년대 중후반 한국 라디오 방송의 발전 과정을 소리의 자본주의 형성 과정으로 파악한다. 기존의 1950년대 한국 라디오 방송에 대한 연구는 역사적·사회적 조건 가운데 규정되고 부여된 라디오 소리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1950년대 라디오의 성격과 소리의 쓰임이 정치적 영역의 한 부분으로 축소된 경향이 없지 않다. 그러나 라디오 ‘소리’는 기술의 속성에 의해 필연적으로 결정되거나 특정한 사회적 맥락 안에서 고정불변하게 규정되지 않는다. 1950년대 라디오는 복잡다단한 사회적 조건과의 조응 속에서 형성된다. 이에 이 연구는 세 가지 차원에서 초점을 맞춰 1950년대 중후반 라디오 발전과정을 분석했다. 첫째, 1950년대 중후반 기술적 조건과 이를 둘러싼 소리에 대한 문화적 욕망의 접합 지점을 검토했고, 둘째 라디오 소리의 생산과정을 통해 사회적 조건과 욕망의 접합 지점에서 새롭게 형성된 소리의 쓰임새 변화를 포착했다. 이는 아마추어와 전문가 사이의 소리문화 매개자들의 문화적 실천을 통해 이루어졌다. 셋째, 생산 영역의 실천이 청취자들의 청취 습관과 소리문화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논의했다. 1950년대 한국사회는 산업적 차원과 문화적 측면의 교차지점에서 소리의 자본주의를 형성해나갔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시각
2. 1950년대 소리의 쓰임새에 대한 사회적 상상
3. 소리가 구축한 새로운 인적 인프라: 아마추어에서 전문직업인으로
4 소리의 새로운 변용: 상품으로서의 소리
5. 소리문화의 형성: 새로운 청취 습관의 등장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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