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숙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428 - 437 (10page)
DOI
10.5392/JKCA.2023.23.07.42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소외계층 아동 청소년의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독일의 문화예술교육인 “문화가 강하게 한다.” 프로그램을 분석,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아동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화가 강하게 한다.” 프로그램의 목적과 배경을 고찰한 후 프로그램의 현황을 그 특성과 운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독일교육연구부의 프로그램 평가를 분석하였다. “문화가 강하게 한다.” 프로그램은 아동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지역 교육컨소시엄을 중심으로 생겨난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컨소시엄 팀의 협력과 네트워크의 바탕 위에 지원단체들의 도움을 받는 bottom up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기회 제공과 프로그램의 지속성, 교육대상의 참여, 프로그램 실행단체의 네트워크 측면에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교육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소외계층 아동 청소년을 위한 독일의 문화 예술교육 프로그램 “문화가 강하게 한다.“ 의 배경과 목적
III. “문화가 강하게 한다.” 프로그램의 현황
IV. “문화가 강하게 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독일 교육연구부의 평가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