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처음 도입된 기계학습을 Excel을 선호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Excel VBA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비지도 학습의 군집(Cluster)분석인 K-means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후 군집화(Clustering)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존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이 아닌 Excel로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하다는 신선함과 학습자 능력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점에서 학습자는 높은 이해도와 흥미도를 얻었다. 또한 Excel VBA로 개발된 프로그램과 실생활 속 사례로 알고리즘을 설명한 학습 자료를 함께 제시한 부분이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추후 학교에서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계학습을 학습한다면, 학습자의 흥미를 반영한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