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세연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세계는 ‘인공지능(AI) 시대’라는 표현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인공지능 소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처음 도입된 기계학습을 Excel을 선호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Excel VBA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비지도 학습의 군집(Cluster)분석인 K-means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후 군집화(Clustering)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존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이 아닌 Excel로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하다는 신선함과 학습자 능력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점에서 학습자는 높은 이해도와 흥미도를 얻었다. 또한 Excel VBA로 개발된 프로그램과 실생활 속 사례로 알고리즘을 설명한 학습 자료를 함께 제시한 부분이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추후 학교에서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계학습을 학습한다면, 학습자의 흥미를 반영한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과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2022개정 교육과정 정보과에서 기계학습 교육 분석 7
2. Excel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13
3. 기계학습 교육 플랫폼 현황 15
4. 기계학습 알고리즘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설계 24
2. 연구 대상 30
3. 연구 절차 30
4. 학습 프로그램 개발 36
5. 학습 프로그램 적용 47
Ⅳ. 연구 결과 51
1.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51
Ⅴ.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