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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375 - 384 (10page)
DOI
10.5762/KAIS.2023.24.8.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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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G시의 간호학생 164명 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22년 5월 30일부터 6월 3일 까지였다. 자료는 SAS 9.3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간호학 전공 만족도(F=6.47, p =.000), 실습수업 만족도(F=5.50, p =<.001), 자율실습 참여도(F=3.00, p =.020), 자율실습일지 작성의 필요성(F=4.02, p =.004)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동료지지학습(r=.322, p <.001)과 그릿(r=.645, p <.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동료지지학습은 그릿(r=.354, p <.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그릿(β=.608, p =.000), 기본간호학실습 수업만족도(β=.180, p =.003) 순이었으며 설명력은 44.0%였다. 동료지지학습, 그릿,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요인분석 결과 그릿이 높아질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β=.795, p< .001). 따라서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실습교육에서의 그릿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시 동료지지학습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상호학습을 촉진하도록 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므로 수업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결과
4. 고찰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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