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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박연실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05 - 228 (24page)
DOI
10.20437/KOAECE28-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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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임 유아 교사의 중도 퇴사에 대한 질적 연구로서 초임 유아 교사의 중도 퇴사 동기 및 지원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도 퇴사를 경험한 초임 유아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일대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김영천(2016)의 분석 절차에 따라 2차 범주를 도출하고 2차 범주화된 목록을 토대로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의 검토 및 협의를 통해서 최종 범주를 생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초임 유아 교사의 중도 퇴사 동기 4가지와 중도 퇴사한 초임 유아 교사의 지원 방안 4가지로 최종 범주화되었다. 초임 유아 교사의 중도 퇴사 동기 4가지는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온 퇴사 동기, 근무 환경에서 온 퇴사 동기, 정확하지 않은 업무 전달로 인한 잦은 야근과 의욕 저하와 좌절, 유아 지도의 한계에서 온 중도 퇴사 동기이다. 중도 퇴사한 초임 유아 교사의 교직을 지속하기 위한 지원 방안 4가지는 인간관계의 갈등 해결, 개선된 근무 환경, 체계적인 매뉴얼과 지도, 도움이 필요한 유아에 대한 지원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초임 유아 교사의 중도퇴사의 이유와 그들의 요구를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초임 유아 교사들이 유아 교육 현장에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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