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세경 (서울공연초등학교)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97 - 118 (22page)
DOI
10.20977/kkosea.2023.24.3.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의 공감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현대 정신분석의 근간인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이론에 기초한 미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내용으로 한 실행연구이다. 라캉의 욕망 이론, 주체화과정, 응시 이론을 바탕으로 공감의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실천적 요소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미술 활동을 고안하였다. 특히 초등 고학년 학생에게 서로를 존중하고 포용적 태도 함양은 중요하다. 수업에서 타인의 감정이나 경험을 공감하도록 격려하는 미술 활동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표출하고 타인의 감정을 읽고 분류하는 인지적 요소를 향상시켰으며, 주체의 분열을 경험하고 공감의 정서적 측면을 발전시켰다. 또한, 다양한 기표를 발견하며 공감의 실천적 측면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감정 읽기, 타인의 관점 이해, 자아 인식과 같은 공감 능력의 향상을 끌어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