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8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하여 미술교육에서 학생의 정체성을 무의식과 정서적 영역으로 확장하여 시각적 경험과 학생의 자기이해를 탐구하고자 하는 기초연구이다. 라캉은 이미지를 보는 경험을 통해 자아의 의식이 생긴다는 거울단계를 비롯하여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의 정신세계의 구성요소를 기초로 주체성의 형성을 설명한다. 학생의 교육적 주체로서의 성장과 욕망 이론은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자아와 타자의 관계성과 자기성찰성에 대한 역동적 관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고는 라캉의 이론을 도입하여 환상을 통한 무의식의 세계와 응시의 문제를 미술작품을 통해 고찰한다. 본고는 언어적 상징체계의 한계를 설명한 라캉의 관점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미술 창작 활동에서 주체 형성과 의미 만들기로서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미술 활동은 학생들이 현대 사회에서 겪는 욕망, 분열과 소외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주체로서 인식할 수 있는 교육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