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연 (이화여자대학교)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955 - 1,964 (10page)
DOI
10.9728/dcs.2023.24.9.195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의 창의력 교육을 위한 동화 재창작 AI 서비스를 제시한다. 이야기의 제한된 선택지를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들과 달리 제안하는 이야기 재창작 서비스는 사용자가 동화를 읽은 후 대화형 AI 모델인 GPT(생성적 사전학습 트랜스포머)가 스토리 및 사용자 응답 맥락에 따라 생성하는 일련의 질문에 응답을 주고받게 하며, 대화 종료 후엔 챗GPT가 요약한 동화 텍스트와 더불어 키워드 기반 자동 추천 이미지 요소를 참조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생성된 글과 그림은 재창작된 동화로 저장된다. 그림 그리기 단계에서는 키워드들에 대응되는 아이들의 스케치를 학습한 퀵드로우(QuickDraw) 데이터셋 API가 이야기와 매칭되는 드로잉을 제시한다. 서비스 구현 결과, 대화형 AI 모델은 질문 생성에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스케치 샘플 제공 기능은 사용자의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생 대상 파일럿 테스트와 학부모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의 개선점을 확인하였고, 독서 후 활동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상호대화적 스토리제작 서비스 사례 분석
Ⅲ. 대화형 그림동화 재창작용 AI 기술 사전검토
Ⅳ. 동화 재창작 서비스 설계 및 구현
Ⅴ. 파일럿 테스트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8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