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표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4.01
수록면
31 - 44 (14page)
DOI
10.31667/jhts.2024.01.108.31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따라 플라스틱 음식 배달 용기에 대한 거부감은 커지고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혜택을 제공하기에 현재까지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친환경 맥락에서의 심리적 혜택과 소비자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맥락에서 소비자의 심리적 혜택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 브랜드로 확장 적용하여, 친환경 맥락에서의 심리적 혜택 하위요인을 따뜻한 감정, 자기 표현적 혜택, 자연 체험으로 구성하고,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의 브랜드 태도, 행동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최근 3개월 이내에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0부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최종 283부의 유효 표본을 가설 검증에 사용하였다. 가설의 검증 결과, 첫째, 친환경 음식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혜택이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에 관한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체적으로 따뜻한 감정, 자연 체험, 자기 표현적 혜택 순으로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에 관한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음식배달 용기를 사용하는 배달 음식점에 관한 브랜드 태도는 행동 의도의 하위요인인 이용 의도와 구전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배달 음식점 경영자들의 친환경 음식 배달 용기 도입 검토 및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74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