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송 (세종대학교) 김세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82 - 395 (14page)
DOI
10.5392/JKCA.2023.23.09.38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창의제품 산업은 전통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고 경제성장을 촉진할 만큼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감성 가치를 기반으로 한 문화창의제품 디자인 연구는 문화창의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도널드 노먼의 ‘3차원 감성 모델’ 이론을 바탕으로 정량적 연구 방법에 따른 무드등 ‘순위 분석’과 계층화 분석을 통해 무드등 문화창의제품 감성 디자인의 가중치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무드등 문화창의제품의 본능적 차원, 행동적 차원, 회고적 차원의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외관, 색상, 재질, 기술, 기능성, 문화 감성 가치 등을 살펴보았다. 이는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욕구를 더 잘 이해하고, 균형적인 관점에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논문은 문화창의제품의 문화성이 사용자 눈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본능적 차원 속 시각적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본능적 욕구, 특히 제품의 다양한 외관과 디테일한 부분을 관심을 기울일 것을 언급하였다. 또한, 행동적 차원에서는 실용성과 편의성을 중시하여 제품이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기능도 갖추어야 된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회고적 차원에서는 문화적 및 감성적 가치를 중시하여 이에 대해 더 폭넓은 연구와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본 논문은 다문화 융합, 소비자 감성 욕구에 대한 심층적 연구, 기술 활용 탐구 등 향후 연구 및 개선 방향을 언급하였다. 본 논문은 문화창의제품 디자인에 이론적 및 실전 내용을 제공하여 문화창의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는 데 이로울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
Ⅲ. 3차원 감성 모델 이론을 바탕으로 한 중국 문화창의제품의 디자인 기준
Ⅳ. 3차원 감성 모델 이론을 바탕으로 한 고궁박물원 문화창의제품 무드등 디자인 전략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