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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IU MINGHUI (부경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조정형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21 - 435 (15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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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년 동안 문화 창의 산업은 점차 혁신과 개성의 다각화를 지닌 분야로 나아가고 있다. 문화건설이 세계적으로 크게 권장되고 있는 요즘, 문화콘텐츠 산업은 국민경제의 기둥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이러한 문화 콘텐츠는 그 지역의 문화, 역사, 지리 등의 이야기를 담아 만들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해양 문화에 기반한 콘텐츠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는 콘텐츠가 지닌 문화 진흥뿐 아니라, 해양 문화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것으로서 예측했기 때문이다. 먼저, 문헌조사 방법과 개념분석 방법을 통해 문화 창의 제품에 대한 국가별 정의 및 분류를 정리하고,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관찰법과 사례분석 방법을 통해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의 디자인 내용, 디자인 수법, 개인화 디자인 전략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통합분석 방법을 통해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의 보급과 응용 방식을 총화하고, 최종적으로 결론을 도출한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에 따르면,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은 창의성, 실용성, 미관성(美觀性)과 문화성을 겸비하여야 하며, 단일한 형식과 풍부하지 못한 내실이라는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이 지닌 문제점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의 혁신을 통해 더욱 정교하고 내포적이며 창의성을 지닌 제품을 생산하여 창의 제품에 문화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리라 판단되었다. 해양 문화 창의 제품의 발전과 관련하여, 인간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주입해 기타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고, 혁신성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필요성이 있음을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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