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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마리아나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TORCH TRINITY Journal TORCH TRINITY Journal Vol.26 No.1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63 - 89 (2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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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신경과학 연구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있다. 또한 신경과학 연구들이 인간본성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고 기독교 교육자로서 인간본성에 대한 뚜렷한 기독교적 관점을 갖고 다음세대 교육에 임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신경영상기술(neuroimaging technology)의 발달로 뇌신경 과학 분야의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오고 있으며, 다수의 논문은 학습에 있어서 뇌 뿐만이 아닌 인간의 신체 전체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필연적이라는 의견을 뒷받침한다. 본 논문은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 체화된 뇌(embodied brain)(i.e.,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및 체화된 감정(embodied emotion)), 거울뉴런(mirror neurons)에 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에 있어서 신체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탐구한다. 신경과학 연구들에 의하면, 신경가소성, 체화된 뇌, 거울뉴런 등의 기능은 개인의 사회적 및 정서적 그리고 정신적 경험 뿐만 아니라 신체적 경험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뇌만이 개인의 학습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도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유의미하다는 결과가 조사되었다. 학
습에 있어서 신체의 중요성은 신경과학 연구들에 의해서 뿐만이 아니라 성경말씀도 뒷받침하고 있다. 뇌의 인지작용에만 의존해오던 전통적인 학습방법론에서 신체를 포함한 전인적인 교육과정개발의 필연성이 대두된다.

목차

1.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
2. 체화된 뇌(Embodied Brain)
3.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s)
나가는 말
참고 문헌
한글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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