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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종현 (한국기계연구원) 최재훈 (한국기계연구원) 김재승 (한국기계연구원) 문상곤 (한국기계연구원) 김수철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10호(통권 제457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97 - 804 (8page)
DOI
10.3795/KSME-A.2023.47.10.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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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전기식 조향 작동기의 최종 감속단으로서 싱글 인벨로핑 웜기어가 검토되고 있다. 항공기가 지상에서 차량에 의해 견인될 때는 견인에 의한 자유로운 조향이 가능해야 하는데, 웜기어를 적용하려면 리드각을 높게 설계해야 이를 방해하지 않는다. 높은 리드각은 웜과 웜휠 사이 접촉 응력이 웜휠치면 상에서 한쪽으로 쏠려서 분포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결국 웜휠의 이뿌리 응력이 한쪽 끝에서 집중되도록 만든다. 응력 집중 해소를 위해 웜휠에 치형 수정을 적용하였다. 치형 수정 전후의 응력분포는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해 비교되었으며, 유한 요소 해석에 사용된 3차원 웜기어 모델은 웜 및 호브커터의 수학적 정의로부터 미분기하를 사용하여 정확히 모델링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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