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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은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1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3 - 142 (30page)
DOI
10.37967/emh.2023.9.16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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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세기 금강산 기행가사와 금강산도의 전반적인 특징과 존재 의미를 살펴본 것이다. 금강산은 한국인의 내면에 각인된 특수한 문화 공간으로 일찍부터 많은 종류의 예술작품에 투사되었다. 역사적인 발전 과정을 보면 고려시대 이래 금강산 관련 문학과 그림이 동반 성장하는 가운데 적지 않은 영향 관계를 형성했다. 그리고 17세기부터 수준 높은 금강산 유람기가 폭증했고, 18세기에는 시화일률에 기반하는 금강산도가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그런데 19세기에는 기존의 사대부 중심의 창작이 아니라, 장편화된 금강산 기행가사와 대형화된 민화식 그림이 대종을 이루게 되었다. 대부분 작가 미상인 이 작품들은 기존 금강산 관련 문학과 그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특징을 구가했다. 가사의 경우 새로운 공간 체험의 결과를 첨부하거나 설화를 비롯한 이종 장르의 요소를 수용했다. 그림은 주로 병풍과 같은 대형 화면 위에 세부적인 정보를 꼼꼼하게 갖추었다. 이들 19세기 작품은 기존 작품의 특징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시도를 하는 일종의 창조적 파괴 현상을 보이면서 중세의 불국토에 대한 염원이 새로운 금강산 체험으로 이어지는 가교역할을 해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금강산 기행 예술의 전통
3. 19세기 금강산 가사와 그림의 공존 양상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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