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2호, 2023년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25 - 447 (23page)
DOI
10.7230/KOSCAS.2023.72.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 영상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되며 대중화되고 있다. 유튜브, 릴스, 틱톡의 사례처럼 누구나 영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서 전문 제작 기술도 일반화되고 있다. 여기서 쟁점은 대중화로 인한 영상 품질의 하향평준화를 막고, 어떻게 고품질을 제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가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표준 제작 시스템이 필요한데, ACES는 영상 컬러의 품질을 높여주고 제작 프로세스의 상호호환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현재 영상 제작 트랜드는 다양한 영상들의 합성이므로, 자연스러운 컬러 보정이 가능한 ACES 표준 시스템의 연구는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런 ACES를 필요성을 살펴보고, 1인 미디어 제작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워크플로를 구성해 보고자 한다.
ACES가 표현하는 색 영역은 이전 sRGB보다 다양한 밝기와 색상을 보여 주기 때문에 훨씬 더 사실적이고 다채로운 이미지를 구현한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IDT 과정을 통해 모든 영상을 ACES 컬러 작업 환경으로 전환해야 한다. 전환 후에는 LMT와 RRT 과정을 이용한 컬러 그레이딩 작업이 가능하므로 원하는 컬러 소스로 분위기를 변경해 합성, 보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종 디스플레이될 매체에 적합한 컬러 영역 값을 넣어 ODT하면 완성된다.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었든 위의 과정을 통해 표준화된 컬러 보정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과 보존이 가능하다.
이런 ACES를 활용해 1인 영상 제작을 한다면, 어떤 점들을 고려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워크플로를 테스트해 보았다. 우선 실사 영상 촬영은 로그 촬영으로 색 영역을 보존하는 게 필요했고, 애프터이펙트에서 제공하는 IDT 과정을 통해 ACES 컬러 영역으로 변환시킬 수 있었다. CG 이미지는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ACES 환경에서 제작해 컬러 손실 없이 애프터이펙트의 ACES 공간으로 불러와 RRT와 LMT의 컬러 보정 작업이 일관성 있게 진행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최종 단계에 맞춰 ODT 컬러값을 넣어주면 ACES 컬러 영역을 가진 영상이 완성된다.
결과적으로 ACES 고품질 영상은 누구나 손쉽게 작업할 수 있을 정도로 영상 제작 시스템에 적용되어 있었고, 컬러 체계를 표준화하는 것만으로도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었다. 이렇게 구성된 ACES 설정과 워크플로는 1인 미디어 제작이나 소규모 방송국 및 실습 교육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연구 배경과 목적
Ⅱ. ACES 의의와 특징
Ⅲ. 영화 산업에서 ACES의 적용
Ⅳ. ACES를 이용한 영상 합성 Workflow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7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