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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덕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경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조현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강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채은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9호(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672 - 680 (9page)
DOI
10.7782/JKSR.2023.26.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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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개발된 한국형열차제어시스템(KTCS-2)은 철도분야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에 대한 국제표준을 만족하고, 유럽형 열차제어시스템(ETCS)과 호환되는 시스템으로써 국내외 적합성평가기관(독립안전평가기관)의 평가를 완료하였다. 또한 전라선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기능, 신뢰성 및 안전성이 검증된 한국형열차 제어시스템은 해외기술을 도입한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의 노후화에 대한 대안이 되었다. 유럽연합 철도안전법에서는 열차제어시스템과 같이 철도안전과 밀접한 시스템의 건설 또는 개량 시 공통안전기법(CSM) 위험도평가(RA)를 적용하여 안전의 정량적 관리를 의무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과 KTCS-2의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개량으로 인한 안전성의 향상 정도를 평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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