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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104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5 - 76 (32page)
DOI
10.21211/JHUM.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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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래동화 <도깨비 돈>을 읽고 메타버스의 가상공간에서 독후 활동을 한 후 그 의의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중․고등학생 38명이며, 연구에 사용된 메타버스 플랫폼은 교육용으로 제작된 코스페이시스와 아바타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이프랜드이다. 두 개의 플랫폼 모두 사용자 참여형 메타버스로, 디지털 화면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지털을 도구로 활용한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독후 활동은 가상공간에서 만들어진 장면들을 입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체험하고, 인물의 아바타를 통해 가상현실을 유희하는 활동은 순간의 몰입력을 높여주어 인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었다. 이는 사고의 확장성과 연결되어 인물과 사건을 다양하게 표현함과 동시에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경험도 하게 된다.
가상과 현실의 통로에서 만난 여러 사건은 개인의 경험과 디지털이 제공해 주는 요소를 통해 내면화되어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었으며 이는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사고력과 연결이 된다. 또한 기존의 독후 활동이 가진 장점들이 디지털 영역에서 확장되는 과정을 본 연구를 통해 관찰해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독후 활동과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검토
3.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독후 활동
4.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독후 활동의 의의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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