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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회령 김경열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5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79 - 497 (19page)
DOI
10.15565/jll.2023.9.95.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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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조 언어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한국과 중국의 한자어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히고, 선행조직자 이론을 이용한 한자어의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에 있다. 이에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선정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초급 어휘목록 중 492개의 2음절 한자어를 동형동의어, 이형동의어, 동형이의어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 중 동형이의어에 대한 효과적인 한자어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동형동의어는 한국 한자어와 중국 한자어가 형태도 같고 의미도 같다. 따라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 초보자는 한자어를 보고 중국어와 직접 대조하며 학습하면 된다. 이형동의어는 형태는 다르지만 원래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원래의 의미와 연결하여 기억하도록 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동형이의어는 ‘선행조직자’를 이용하여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학습 내용으로 연결할 수 있다. 중국인 학습자 대부분은 이미 중국 한자어의 어휘와 지식에 대한 인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국어와 중국어의 동형동의어, 이형동의어, 동형이의어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2음절 한자어 어휘목록과 동형이의어 유형화
3. 선행조직자 이론을 활용한 2음절 동형이의어 학습 지도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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