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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주희 (한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9호 (통권 제104권)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 - 34 (14page)
DOI
10.31667/jhts.2023.09.1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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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인증 호텔레스토랑에 대한 행동의도의 선행요인으로 경험적 가치와 만족, 브랜드 사랑을 적용하여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을 전체 호텔이 아니라 레스토랑으로 한정하는 이유는 레스토랑이 많은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점점 더 인정받고 있으므로 호텔 내 다른 부서보다도 친환경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환대산업 전문가들이 효과적인 친환경 차원의 경영전략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한 조사대상 호텔은 친환경 호텔 인증을 획득한 서울특별시 소재 3곳의 5성급 호텔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최근 3개월 이내 선정된 3개 친환경인증 호텔의 레스토랑 중 한 곳 이상을 방문한 적이 있는 남녀 한국 내 거주자로 선정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친환경인증 호텔레스토랑에 대한 경험적 가치의 4가지 요인 중 서비스 우수성과 유희성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소비자 효용성과 심미성은 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만족은 브랜드 사랑과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사랑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환대산업의 친환경 레스토랑에 관한 문헌에 공헌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검증된 이론적 프레임워크는 레스토랑 비즈니스에 있어서 친환경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경험 연구의 기반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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