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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5140/kiiedu.2023.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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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진로를 정하고 이에 적합한 다양한 교과를 능동적으로 선택해 이수하고 졸업을 인정받는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다. 과거와 달리 학습자는 스스로 적성과 다양한 진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능동적인 학업 성취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하겠다. 그러나 펜데믹 이후 진로 탐색을 위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은 의사결정에 주체가 아닌 단순히 보호의 대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해 이전보다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경험하기가 쉽지 않았다. 뉴노멀의 시대의 주역이 되어야 할 지역사회 청소년들에게 있어 지역 사회가 지니는 다양한 문제를 공유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이를 극복해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 교육이 더욱 중요한 이유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이공계 진로 희망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주에서 진행되었던 ‘2022 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 중 건축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다. ‘공학아카데미’가 고등학생들의 공학분야 진로에 대한 적성과 진로 탐색을 표방하였음에도 본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지역적, 건축적 가치의 성취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 교육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을 통한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지역의 건축적 가치를 학습할 수 있게 하는지, 학습자 동기부여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한계와 가능성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그 결과 ‘2022 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진행된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사회 중심 교육으로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대안을 제시해 낼 수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진로와 무관하게 학습자들의 지역에 존재하는 건축적 가치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교구의 개발이나 지역 문제를 단편적으로 접근한 점은 향후의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주 ‘2022 공학아카데미’의 특성
Ⅲ. 지역사회 건축교육 프로그램
Ⅳ. 프로그램의 평가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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