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후 (중앙대학교) 이해민 (중앙대학교) 진현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1 - 245 (15page)
DOI
10.5392/JKCA.2023.23.10.23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정되는 공연예술은 지속적인 관객개발을 위해 소비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때문에 개인 공연예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자본, 경제자본, 사회자본, 정보자본 전반을 고려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 중 사회자본과 정보자본 정의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며, 각 자본과 공연예술 소비 간 영향 관계를 다각적으로 파악하는 체계적인 측정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큰 틀에서 공연예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자본의 정의와 측정방식을 재정립하고, 이들을 설명변수로 포함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은 관람횟수, 지출금액, 다양성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특히 문화자본이 공연예술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자본의 경우 단체활동 참여 여부가 관람횟수 및 다양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고, 정보자본은 정보소비가 증가할수록 다양한 문화예술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공연예술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과 마케팅적 제언에 필요한 분석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Ⅳ. 연구자료 및 분석방법
Ⅴ.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