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현정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연예술산업은 무한한 지속성장 가능성을 갖으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세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공연예술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체계적인 관객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공연예술상품은 일반 상품과는 다르게 ‘경험재’로서 소비자가 지닌 경험, 학습, 혹은 능력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이에 소비자들이 공연예술을 소비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자본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자본과 경제자본과 같은 특정 자본에 대한 연구만을 진행해왔으며 다양한 자본에 대한 비교 등의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문화소비 요인을 단순화 시킨 연구는 소비자의 문화소비 성향을 분석하는데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소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자본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포괄적인 맥락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 다뤄왔던 문화자본, 경제자본에서 사회자본과 정보자본을 추가하여 공연예술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앞서 말한 네가지 자본이 공연예술소비 중 관람횟수, 지출금액,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네가지 자본 중 개인의 문화자본이 공연예술 소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본인의 의지나 노력, 능력을 바탕으로 획득 될 수 있는 획득자본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자본도 공연예술 소비의 관람횟수나 지출금액, 다양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자본도 공연예술 소비의 관람횟수와 다양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개인의 문화자본ㆍ경제자본ㆍ사회자본ㆍ정보자본과 공연예술소비와의 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강좌, 저소득층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등 정책적 방안과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목적 및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2.1. 공연예술의 정의 및 특성 5
2.1.1. 공연예술 5
2.1.2. 공연예술 소비 현황 7
2.2. 문화자본 12
2.2.1. 문화자본의 정의 및 특성 12
2.2.2. 공연예술 소비와 문화자본 15
2.3. 경제자본 17
2.3.1. 경제자본의 개념 17
2.3.2. 공연예술 소비와 경제자본 20
2.4. 사회자본 23
2.4.1. 사회자본의 개념 23
2.4.2. 공연예술 소비와 사회자본 25
2.5. 정보자본 26
2.5.1. 정보자본의 개념 26
2.5.2. 공연예술 소비와 정보자본 29
제3장 연구설계 31
3.1. 연구자료 31
3.2. 연구모형 및 가설 31
3.2.1 연구모형 31
3.2.2. 연구가설 설정 33
3.3. 자료분석방법 37
3.3.1.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Ordinal Logistic Regression) 38
3.4. 설문지 구성 39
3.4.1. 독립변수의 측정변수 39
3.4.2. 종속변수의 측정변수 46
제4장 연구결과 48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4.2. 분석결과 50
4.2.1. 자본과 공연예술 관람 횟수와의 관계 50
4.2.2. 자본과 공연예술 지출금액과의 관계 52
4.2.3. 자본과 공연예술 관람 다양성과의 관계 54
4.3. 가설 검정 결과 56
제5장 분석 결과 59
5.1. 연구결과 요약 59
5.2. 시사점 및 한계점 60
참고문헌 63
부 록 68
국문초록 76
Abstract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