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95 - 507 (13page)
DOI
10.5392/JKCA.2023.23.10.4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신입생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유아교육론 수업의 구성 및 운영을 통해 신입생을 위한 전공 교과목 운영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A대학 신입생 4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동안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한 플립러닝 수업의 결과를 논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 기반 유아교육론 수업의 구성은 문제점 인식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플립러닝 단계 적용하기(수업 전 강의 영상 전달, 수업 중 활동, 수업 후 성찰)’, ‘구체적인 활동 내용 계획하고 준비하기’, ‘교수자의 역할 정립하기’를 반영하여 한 학기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플립러닝 기반 유아교육론 수업의 운영을 통해 ‘신입생이 교육의 주체가 되는 수업’, ‘신입생이 현장을 경험하는 수업’, ‘신입생과 유아교육현장이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신입생이 학습의 주도성과 전공만족도를 가질 수 있는 플립러닝의 구성과 운영과정을 보여주었다는 점, 신입생을 위한 현장연계형 전공수업의 실제를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향후 학생상황을 사전 파악하고 수업의 성격을 고려한 다양한 혁신교수법의 적용이 확산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