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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유진 김억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9 - 1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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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맵다’의 사전적 처리, 말뭉치와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고 한국어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한국어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보았을 때, 대부분의 한국어 학습자는 ‘맵다’의 기본 의미만 인지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재에도 대부분 기본 의미만 제시되어 있다. 사전에서 ‘맵다’는 ①[고추나 겨자 같이 맛이 알알하다], ②[몹시 춥다], ③[성미가 사납고 독하다], ④[몹시 아프거나 따갑다], ⑤[몹시 야무지다] 의 의미로 분류하였다. 말뭉치에 나타난 ‘맵다’의 사용 양상을 통해서는 ①, ④, ③이 고빈도로 사용되었고 ②와 ⑤의 빈도는 아주 낮았다. 아울러 말뭉치에 나타난 ‘맵다’와 공기하는 결합어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서 ‘맵다’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한 ‘맵다’를 인지의미론의 의미망 구조에 의해 설명하였다. 다의어의 의미 확장은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이루어지고, 문자성에서 관용성으로 이루어지므로 이 두 가지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에게 의미 제시 순서를 ‘맛(미각) → 날씨(촉각) → 통증(촉각) → 비유성(성미) → 관용성(솜씨)’으로 정할 것을 제안한다. 이 연구는 ‘맵다’의 다의적인 사용 양상을 한국어 교재에서 확인하였다는 것과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실태를 살펴보았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사전 처리와 한국어 교재의‘맵다’
Ⅲ. 말뭉치의 사용 양상과 학습자 인식 실태
Ⅳ. ‘맵다’의 의미 확장과 교육적 시사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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